인도네시아 숨바섬의 주거문화와 고리형 기둥장식의 기능
○ DOI
https://doi.org/10.47527/JNAH.2022.08.7.281
○ 저자
이병건(동원대학교 교수)
○ 목차
Ⅰ. 머리말
Ⅱ. 숨바섬의 주거문화
Ⅲ. 숨바섬 고상식건물의 고리형 기둥장식 기능
1. 숨바섬 고상식건물의 고리형 기둥장식
2. 다른 지역 고상식건물 쥐방지턱과의 비교
Ⅳ. 맺음말
○ 국문요약
본 연구는 숨바섬의 주거문화를 소개함과 동시에 살림집 내 중심공간인 화로공간 상부의 고리형 기둥장식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를 고찰해 보았다. 형태와 위치는 차이가 있지만 이러한 기능의 부재는 한반도는 물론이고 중국, 일본, 심지어 알프스산맥 주변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글 내용은 제Ⅱ장에서는 숨바섬의 고상식 주거문화를 소개하고, 집이 조영되는 방법과 순서를 탐색해 보았다. 제Ⅲ장에서는 숨바섬의 고리형 기둥장식 소개와 함께 위에서 언급된 다른 지역 쥐방지턱과의 비교를 통해 기둥 장식의 기능을 추론해 보았다.
숨바섬의 전통 마을 초입에는 동식물 혹은 사람의 모습을 형상화한 거석들을 즐비하게 세워 마을의 권위와 신성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마을 중심부에는 조상들의 고인돌형 무덤을 공존시켜 죽은자와 함께 하는 생과 사의 통시적 생활 태도를 취하였다.
숨바섬의 고리형 기둥장식은 단순하게 쥐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설치된 건축부재이었다. 여기에 더해 다른 지역과 달리 집 내부에 곡물창고를 두다 보니 쥐방지턱을 내부까지 설치하게 되면서 장식과 문양을 더하여 집의 독특한 인테리어적 요소로 발전시켰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규모가 크고 고급의 집일수록 쥐방지턱의 크기와 화려함은 큰 차이를 보였다. 곡물창고 이외에 집 전면 마루칸 기둥 위, 심지어 고인돌에도 고리형 쥐방지턱을 장식으로 끼워 넣었음도 확인된다. 여기에 동물뼈나 주술적인 물건을 올려놓음으로써 종교적인 목적도 함께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 주제어
인도네시아, 숨바섬, 고상식건물, 곡물창고, 고리형 기둥장식, 쥐방지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