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드라마에 대한 우즈베키스탄 시청자들의 인식 조사 연구– 시청 동기, 시청 태도와 방문 의도 요인을 중심으로

 

​○ DOI 

https://doi.org/10.47527/JNAH.2024.08.11.341 

 

○ 저자 

악바로브 아자맛⋅이승조(중앙대학교)

  

○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고찰

  1. 우즈베키스탄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시청동기

  2. 드라마 시청태도에 대한 인식

  3. 한국 방문의도

  4. 지리적 위치와 거리감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 국문요약   

  최근 K-드라마는 해외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러한 K-드라마가 인기를 얻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인 우즈베키스탄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K-드라마의 시청 동기 및 K-드라마에 대한 인식, 그리고 한국 방문 의도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더불어 우즈베키스탄과 한국의 지리적 거리가 중국, 일본과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달리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지리적 거리에 대한 시청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우즈베키스탄 내에서 한 편 이상의 K-드라마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시청자 212명을 선별하여 2024년 5월 31일부터 7월 1일까지 설문조사를 하고, 빈도 분석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시청 동기는 주로 여가, 오락/휴식, 정보 습득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우에 대한 동경이나 습관, 감정 욕구 충족 등의 이유도 시청 동기에 포함되었다. K-드라마에 대한 시청 태도는 대체로 K-드라마에 호의적이고 친숙함을 느끼는 반응이 많았으며, 우즈베키스탄 시청자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태도와 호감은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친밀감을 형성하였다. 이는 한국 방문 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더 나아가 우즈베키스탄 시청자들은 한국의 지리적 거리감을 가깝게 느끼고 한국을 먼 나라가 아닌 주변에 있는 친근한 국가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 주제어  
K-드라마, 우즈베키스탄 시청자, 시청동기, 시청태도, 방문의도, 지리적 거리